항외과

페이지 로케이션

좌측네비게이션

Surgery

외과

항외과

행복하고 여유로운 삶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드립니다.

항외과

한결같은 마음과 환자중심의 병원

항문구조 및 질환

항문의 구조

항문구조

항문구조는 복잡하며 많은 혈관총이 분포되어 치핵이 잘 발생하고 항문 내, 외괄 약근이 있어 대변 조절을 한다. 항문 수술시 항문구조 를 잘 알아야 하며 괄약근을 잘 보존해야 한다.

항문질환의 종류

치핵, 치열, 치루, 탈직장, 항문암, 항문주위농양 항문소양증, 폴립, 변실금 등을 총칭하여 치질이라 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치핵을 치질로 통칭하고 있다.)

항문의 3대 질환

치핵(치질), 치열, 치루

항문질환 발생빈도

치핵이 남녀공히 가장 많고 남자에게는 치루가, 여자에게는 치열이 많은 편이다. 보통 50대이상에서 50%가 치핵을 갖고 있다.

치핵

직장하단과 항문관에는 많은 정맥총이 있는데, 그 부분이 울혈되어 커진 상태를 말한다.

원인

항문에 힘이 들어가는 모든 조건 및 피로 (예:변비, 설사, 장기간 배변, 장기간 직립생활, 좌업,임신, 출산, 노화등 )

증상

출혈, 동통, 분비물, 중류, 소양증 등

유형

치핵의 유형

치핵(치질)의 예방법

가. 변비예방 변비가 치핵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 충분한 물 섭취

나. 항문 위생 : 자주 씻고 목욕 및 좌욕

다. 음주 및 피로주의

라. 규칙적인 생활을 갖는다.

마, 설사 치료를 빨리한다.

바. 배변시간 단축 (3~5분 이내):배변시 책이나 신문을 오래보지 말 것

사. 일상 생활시 주의 사항

- 딱딱한 곳에 오래 앉지 않는다.

- 심한 운동을 피하고 무거운 것을 들지 않는다.

- 너무 오래 서 있지 않는다.

- 양변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 좋다.

치열

치열은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면서 통증과 출혈이 생기는 질환. 항문크기나 피부의 탄력성에 비해 변이 굵거나 딱딱해서 항문이 찢어지는 것.

원인

선천적으로 항문이 좁거나 괄약근의 긴장감이 높아져서 굵은변이나 딱딱한 변에 쉽게 항문이 찢어져서 생기며 항문주변 감염이나 염증에 의해서 항문주위 피부가 약해져 쉽게 찢어지기도 함.

증상

항문이 찢어지기 때문에 배변시 말그대로 항문이 찢어지는 통증과 출혈이 생기며 심한경우에는 배변후 뻐근한 통증이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찢어진곳의 쓰라린 통증을 호소하기도 함.

유형

치열은 크게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나누게 됩니다. 우선 급성치열은 일시적으로 찢어지는 것으로 증상이 처음 발생한 경우가 많으며 만성치열인 경우는 증상이 반복되어 발생하며 3개월이상 만성적으로 증상이 발생했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급성치열

급성치열

배변시 통증과 출혈이 생긴지 2주 이상되지 않은 경우로 아직 항문이 좁아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만성치열

만성치열

급성치열 증상이 2주이상 이라면 찢어진 부위의 흠이 깊어져 항문의 괄약근이 상처를 입어 섬유화되어 항문이 좁아집니다. 또한, 만성이 지속되면 항문밖으로 피부꼬리가 생기어 점점 커지고 항문속으로 혹(용종)이 생겨 배변시 밖으로 튀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급성치열인 경우는 대부분 좌욕과 변을 부드럽게 하는 약물치료로 잘 치료되며 급성치열 환자중 1/3 정도에서는 만성치열로 발전하게 됨. 만성치열인 경우는 수술치료를 필요. 괄약근 절개술이나 항문 확장술을 통하여 항문의 긴장감을 낮추어서 항문이 찢어지지 않게 함.

치루

배변시 항문의 윤활작용을 하는 항문샘에 염증이 생겨 이 염증이 길을 만들어 항문 안쪽과 항문밖에 구멍을 만들어 염증분비물이 새어나오는 것을 말한다.

원인

선천적으로 항문샘이 깊거나 과로, 과음, 스트레스등으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 항문샘에 염증이 생겨 발생함

증상

급성치열

항문밖 구멍을 통하여 염증 분비물이 나오게 되어 속옷에 자주 뭍게되며 염증정도에 따라 피곤하거나 과음했을때만 나오기도 함. 구멍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에는 분비물은 나오지 않고 염증덩어리가 딱딱하고 커지면서 통증만을 유발했다가 가라앉는 것이 반복될 수 있다. 증상이 자주 일어나지 않아도 치루는 방치해 두면 악성 암으로 발전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제거수술을 필요.

유형

치루는 치루관 즉 치루로 인해 생긴 길의 형태에 따라 네가지로 분류하지만 단순치루 와 복잡치루로 이해하면 된다. 먼저 단순치루는 치루의 길이 짧고 일직선에 가까워서 괄약근을 지나가는 부위가 단순한 반면 복잡치루는 치루의 길이 길거나 깊고 항문주위를 곡선으로 도는등 괄약근을 지나가는 부위가 복잡한 치루 형태이다. 그러므로 치료의 결과는 단순치루가 복잡치루 보다 재발도 적고 쉽게 치료된다.

치료

수술치료가 유일한 치료법이다. 치루는 오랜시간 방치할 경우 암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로 제거를 해야 한다. 치루의 수술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그 이유는 단순치루에서는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고 재발도 거의 없지만 복잡치루에서는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수술 방법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치루의 형태에 따라 상황에 맞는 다양한 수술방법이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대장.항문 전문의에게 수술받는것이 좋다.

치루의 예방법

치루를 예방하는 방법은 특별히 있지는 않다. 그러나 항문주위농양으로부터 치루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문주위 농양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몸의 저항성이 떨어지지 않기위해 과음이나 과로를 피하고 청결 관리를 잘해야하며 치루나 항문주위 농양을 앓거나 가족중에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선천적으로 항문샘이 깊은 경우가 많으므로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항문암 및 직장암

항문 및 직장에 생긴 암

항문암과 직장암은 증세가 치핵과 비슷하여 (출혈,동통등)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상당히 진행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해 치핵이 있는 환자나 직장 혹은 항문이 이상이있는 경우 (특히40대 이후)는 빨리 전문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암의 조기 발견은 수술로 거의 완치가 가능하다.

직장암,항문암(상피암),항문암(흑생종)

대장암

대장암의 증세

1. 변비 및 설사반복

2. 배변시 출혈 혹은 점액변

3. 연필처럼 가는 변

4. 하복통 및 종괴가 만져지는 느낌

5. 체중감소

6. 장페쇄소견(장이 막힌거 같은 소견)

직장 및 대장암 검진에 대하여 (50세 이상의 일반인에 대하여)

1. 대변잠혈 반응검사 : 1년에 1회 실시

2. 직장 및 S자 결장경검사 : 5년마다 1회 실시

3. 바리움 대장조영술 : 5 ~ 10년마다 1회 실시

유형

대장암발생과 위험군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어릴적부터 더 자세히 검사가 필요 하다.

1. 대장 혹은 직장암 별력이 있는 가족

2. 가족성 선청성 용종(플립)이 있는 경우

3. 만성궤양성 대장염 환자

4. 가드너스 증후군이 있는자

5. 선천성 용종증이 있는 경우

예방법

1.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류를 많이 섭취

2. 비타민 D. E가 풍부한 식품섭취 : 표고버섯, 옥수수, 양배추, 간유, 콩기름, 면실유 등

3. 칼슘이 풍부한 음식섭취

4. 동물성 지방섭취 제한 : 고기섭취를 줄인다

5. 술, 담배를 금한다 : 비만의 경우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한다

항문질환 의심 시 주의 사항

1. 항문 출혈시 직장암 및 항문암 검사 필요

2. 민간요법으로 항문에 부식제 주사 절대 금지

3. 연고 및 좌약 사용시(2주이상) 전문의사와 상의 필요

4. 레이저 치료가 항문병 치료의 절대 만능이 아님을 숙지

5. 특히 치질은 수술하면 재발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을 버려야 함

(전문가에게 수술받으면 1차수술로 거의 재발하지 않고 동시에 항문주위에 너절한 점막 및 피부를 공제거할 수 있어 오히려 항문 성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탑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