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정신건강의학

페이지 로케이션

노인 정신건강의학

행복하고 여유로운 삶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드립니다.

노인 정신건강의학

한결같은 마음과 환자중심의 병원

경도인지장애 (Mild cognitive impairment)

기억, 언어 또는 다른 정신기능에 문제를 가지는 상태에 해당하며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으나 경도 인지장애가 있는 사람이 몇 년 후 치매로 진행될 위험이 크다고 한다.

기억에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가 환자나 보호자, 환자를 잘 아는 사람이 느꼈을 때 걱정되는 정도의 수준
(예: 짧은 식료품 목록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억 하는데 어려움을 보임)
예전에는 어려움 없이 해결되었던 일상적인 일들을 점점 수행 하지 못하게 된다.
기억력에 문제가 생겼다고 느낄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단과 정확한 심리평가를 통해 인지장애 를 사전에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Dementia)

기억력과 다른 지적능력상실을 보이는 질환 치매는 두뇌에서의 변화로 일어나며,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하게 기억력과 다른 정신능력이 상실되는 질환이다.

치매의 유형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으로 인한 인지장애 등
예전에는 어려움 없이 해결되었던 일상적인 일들, 정서적인 반응들이 부적절해 진다.
기억, 판단, 사회기능, 정서적인 통제가 잘 되지 않으며 문제를 잘 해결하기 어렵고, 결정하기가 어려워진다.
인생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무관심해진다. 짜증을 낸다.
간단한 단어를 잃어 버리거나 특이한 단어를 대신 사용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사용한다.
(예: 칫솔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대신 '입에 필요한거' 라고 표현)
정보를 받아들이고 유지하며 회상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이 금방 잊혀진다.
(예: TV프로그램에서 본 것을 그 프로그램이 끝나는 몇분 뒤에는 잊어버린다.)
물건을 이상한 장소에 둔다.
(예: 다리미를 냉장고에 넣는다. 설탕 그릇 안에 손목시계를 둔다.)
지금이 몇시인지 시간이나 상황 장소를 구분하지 못하고, 방향감각을 상실 한다.
가족, 친구, 이웃을 알아보지 못한다.
정신행동 증상이 흔히 동반된다.
망상, 환각, 공격성 증가 등
수면장애
말기에 이르면 경직되고 보행에 문제가 생기며 대소변을 가누지 못하게 된다.
상기 증상 중 기억상실과 인지 및 행동증상들을 보인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단과 심리평가를 통해 이를 사전에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킨슨병

파킨슨병
치매를 일으킬 수도 있는 파킨슨 병은 떨림과, 경직이 이 질환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보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몸이 떨리고 뻣뻣합니다.
안면 표정이 굳어집니다.
언어장애를 경험 합니다.

노년기우울증

우리나라에는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감추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져 우울증이 신체적 증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증상 이 동시에 여러 가지가 나타나거나 2주 이상 아래의 증상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 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 하여야 합니다.

우울한 기분
치매와 비슷한 기억 저하
몸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느끼지만 진단을 받지 못해 병원을 제 집 드나들 듯 함.
얼굴 표정이 없어짐. 말수가 적어지고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밖에 잘 나가지 않음.
식사를 잘 하지 않음
잠이 오지 않거나 잠이 너무 많이 오기도 함
비관적 언행을 자주 함. " 나는 쓸모없는 인간이다. 허무하다. "
집중력이 저하 되고 결정에 어려움을 겪음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을 계획하거나 시도
술에 의존하는 등 음주문제 발생

우울증은 치료 성공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대부분 치료계획을 성실히 임할 경우 2개월 정도 안에 건강할 때의 수준으로 회복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을 잘 합니다. 상태가 좋아졌다고 스스로 느껴서 치료를 중단하면 1년 혹은 5년 후에 75% 정도가 재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자살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한 병입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정신치료 정신재활치료(인지행동치료 같은 집단 치료프로그램 등)을 실시합니다.
본원에서는 노년기 환자들에게 적합한 정신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성화프로그램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불안장애

다양한 상황이나 혹은 특수한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며 그 상황이나 대상을 회피하게 된다. 또 과도한 염려를 하여 너무 불안하고 그 불안한 대상에 대한 혹은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두려움이 자신의 신체기능에 손상을 주기 시작 한다.

사소한 잔걱정을 많이 하고 이로 인해 불안 , 초조, 긴장의 증상이 나타난다.
남에게 해를 당할까 두려워 하여 외출하기를 꺼린다.
특정한 상황,환경,사람,물건을 보면 심각한 두려움을 경험한다.
갑작스러운 상태에서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죽을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힌다(공황발작)
이유없이 심장이 심하게 뛰고 땀이 나고 몸이 떨린다.
이유없이 숨이 가쁘고 질식할 것 같고 가슴이 먹먹하다.
이유없이 메스꺼움 또는 배가 아프다.
이유없이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느껴진다.
위의 문제들로 병원에 찾아갔으나 신체에 문제가 없을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불면증

불면증은 잠을 청하거나 잠을 유지 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른 아침에 일어나 다시 잠들기가 어렵다. 이렇게 불면증은 수면의 양 또는 질의 불만족을 경험 하는 것을 말한다.

수면개시 불면증(초기불면증)
잠자리에 들 때 수면을 시작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을 말한다.
수면유지 불면증(중기불면증)
밤시간 동안 빈번하게 혹은 지속적으로 깨는 것을 말한다.
후기 불면증
이름아침에 일어나 다시 잠들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충분한 시간동안 수면을 취했음에도 일어났을 때 피로가 풀리지 않은 느낌을 주는 수면의 질 저하

불면증은 시간에 따라 다양하고 수면에 드는 것이 어려웠던 사람이 나중에는 수면 유지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반대로 수면 유지에 어려움을 겪던 사람이 수면에 드는 것을 어려워 할 수도 있다. 이처럼 나타나는 양상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이러한 진단을 위해 수면에 대한 환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타인의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수면문제로 인해 계속 피로함을 느끼고 낮에 졸리며 예민해지거나 우울, 불안증상 집중하기 곤란해지고 다양한 인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수면문제는 내과적 신경과적 문제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다른 문제들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우울증이나 기타 정신건강상의 문제, 약물로 인하여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탑버튼